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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주유소의 도입과 시장경쟁효과 분석
관련 검색어 알뜰주유소 석유제품
  • 발행월 2016-09
  • 저 자 홍우형
  • 크 기 B5
  • 가 격 0원
  • 조회수 8081

상세 내용

2011년 12월 정부는 석유제품 소매시장의 경쟁을 촉진시킨다는 목적하에 알뜰주유소 도입이라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흥미로운 경제학적 실험을 단행하였다. 이와 같은 알뜰주유소 정책의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이 정책은정부가 알뜰주유소라는 저비용 주유소들을 인위적으로 양산하여 시장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듯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저비용주유소들이 개별 시장에서 인근 주유소 간의 시장경쟁을 촉진시키는 촉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정부의 알뜰주유소 정책이 시행된 지 약 5년이 경과하였음에도, 여전히 알뜰주유소 정책의 실효성에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 풍부하게 축적된 양질의자료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알뜰주유소 도입으로 인한 시장경쟁효과를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뜰주유소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목차별 원문

I. 서론

II. 알뜰주유소 정책의 도입배경 및 개요

III. 자료 및 실증분석

1. 분석자료
2. 주요 변수의 기초통계
3. 알뜰주유소 도입과 시장경쟁효과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